티스토리 뷰
여름마다 찾아오는 불청객, 바로 장마죠. 어김없이 24년 7월에도 장마전선이 찾아올 예정입니다. 매년 장마로 피해가 발생하고 있으니 장마 시작 날짜를 확인하시고 대비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포스팅 내용인 24년 올여름 장마기간과 시작 날짜를 알아두시면 축축하고 흐린 날씨에 여행하는 일은 없으실 것입니다.
작년 제주도 날씨를 확인 안 하고 여행 일정을 짠다면 비 구경만 하다 올지도 모릅니다. 1분만 정독하면 맑은 날씨에 좋은 추억을 담을 수 있습니다.
24년 7월 장마 기간
올해 장마 기간은 예년과 비슷할 예정이나 강수량은 더욱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6월 말부터 장마가 사직되고, 7월 말까지 이어질 전망입니다.
제주도 장마 기간
6월 19일 - 7월 20일
예상 강우량 약 348mm
중부 지방 장마 기간
6월 25 - 7월 26일
예상 강우량 약 378mm
남부 지방 장마 기간
6월 23일 - 7월 24일
예상 강우량 약 340mm
지구의 온도가 높아지면서 우리 나라 기후도 열대 지역처럼 변화하고 있습니다. 집중적으로 몰아치는 스콜 현상도 늘어나는 추세이기 때문에 장마 기간에는 되도록 안전한 장소에 머물러 있기를 권장합니다.
장마 기간 대비 방법
24년 장마 기간동안 예년보다 강수량이 증가할 것이란 기상청 정보로 집중 호우로 인한 침수 피해가 예상됩니다. 침수가 자주 일어나는 지역인 공주시, 강릉시, 전남 광주에 거주 중인 분들은 장마 대비를 철저히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창틀 점검
창문과 문틈 사이를 제대로 막지 않으면 강수량이 많은 장마 기간동안 창문 사이로 빗물이 들어와 벽지와 장판이 들뜨거나 곰팡이 번식률이 높아집니다.
☑️실내 습도 관리
약 30일간 내리는 비로 인하여 실내 습도가 급격하게 높아질 우려가 있습니다. 실내 습도를 낮추지 못하면 곰팡이와 세균 번식에 최적화된 환경이 이어지기 때문에 기관지와 피부병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습니다.
해가 뜨는 날에는 자주 환기하여 갇혀있던 공기를 순환시켜줘야합니다. 옷장과 신발장에는 물먹는 하마 같은 습기 제거제를 비치하여 옷감과 신발이 곰팡이로 상하지 않게 합니다.
실내 습도 관리에 가장 좋은 방법은 제습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저렴한 것은 20만원부터 용량이 크고 브랜드인 제품은 60만 원까지 다양한 가격대가 있습니다. 본인 거주 공간의 크기에 맞는 제습기를 구매하여 습도를 바로 제거해 주는 것이 세균과 곰파이 번식을 막는 방법입니다.
☑️배수로 정비
단독 주택에 살고있다면 배수로를 점검해야 합니다. 담배와 나뭇잎이 쌓여있다면 제거하여 빗물이 빠져나갈 수 있도록 해야 침수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비상 물품 준비
산사태 혹은 홍수로 급하게 집을 빠져나갈 것을 대비하여 물과 식량, 상비약, 손전등 등을 꾸려놓아야합니다.
이상으로 올해 장마 기간이 언제부터 시작되고 끝나는지 장마 기간 예상 날짜를 알아보았습니다. 24년도 장마기간에는 사고 없이 무사히 지나가길 바랍니다.